본문 바로가기
어종정보

도다리 광어 구별법 넙치 눈위치 차이 가자미 낚시 철 채비

by 수달수달김수달 2023. 7. 10.

광어와 도다리, 그리고 넙치의 세계 - 물고기를 눈으로 구별하는 방법!

안녕하세요! 오늘은 우리가 많이 알고 있는 광어, 도다리 그리고 넙치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려고 합니다. 생선을 사러 가시는 분들이나 식당에서 메뉴를 고르시는 분들에게 유익한 정보가 되지 않을까 생각하며 준비해 보았습니다.

1. 광어와 도다리를 눈으로 구별하기

광어와 도다리를 구별하는 가장 간단한 방법은 바로 눈의 위치를 살펴보는 것입니다. 생선 가게에서 마주 보았을 때, 눈이 왼쪽으로 쏠려 있다면 그것은 광어이고, 오른쪽으로 쏠려 있다면 도다리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것은 두 생선의 눈 위치가 대칭적으로 다르기 때문에 가능한 방법입니다.

여기에는 한 가지 기억법이 있습니다. '광어'와 '넙치'는 각각 두 글자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리고 '도다리'와 '가자미'는 세 글자로 이루어져 있죠. 그럼 이 숫자를 왼쪽과 오른쪽으로 연결해 보겠습니다.

  • 왼쪽(좌)에 위치한 두 글자 이름을 가진 생선: 광어, 넙치
  • 오른쪽(우)에 위치한 세 글자 이름을 가진 생선: 도다리, 가자미

따라서 '좌광우도'라는 기억법을 활용하면, 두 글자 이름을 가진 생선(광어, 넙치)의 눈이 왼쪽에, 세 글자 이름을 가진 생선(도다리, 가자미)의 눈이 오른쪽에 있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하지만 한 가지 예외는 '강도다리'인데요, 이 생선은 가자미 종류에 속하면서도 눈의 위치가 왼쪽에 있습니다. 그래서 이 강도다리는 '좌광우도'의 예외라고 볼 수 있습니다.

도다리 광어 구별법 도다리 광어
눈 위치 오른쪽 왼쪽
이빨 없음 있음
가자미과 넙치과

2. 광어와 도다리의 차이점은?

그럼 이제 광어와 도다리의 구분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도다리는 동물계 > 척삭동물문 > 조기어강 > 가자미목 > 가자미과 > 도다리 속 > 도다리 종을 지칭하는 용어입니다. 반면에 광어는 동물계 > 척삭동물문 > 조기어강 > 가자미목 > 넙치과 > 넙치속 > 넙치종을 지칭하는 용어입니다.

비록 도다리와 광어가 모두 가자미목에 속해 있지만, 생물학적 분류에 따르면 두 생선은 각각 가자미과와 넙치과에 속해 있습니다. 이는 두 생선이 생물학적으로 볼 때 매우 다른 그룹에 속해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3. 광어와 넙치의 표준어는 무엇일까?

광어와 넙치에 대해 언급하면서 여러분들께서 의문을 가질 수 있는 부분이 하나 있습니다. 바로 '광어'와 '넙치' 중 어느 것이 표준어인가에 대한 부분인데요, 사실 둘 다 표준어로 사용되는 용어입니다.

'넙치'는 한국어 고유의 순우리말이며, '광어'는 한자어로 사용되는 단어입니다. 두 용어는 모두 넓은 물고기를 의미하는 표현이지만, 언어학적 특성이 다릅니다. 흥미롭게도 과거에는 광어를 넙치로 표현하는 것이 일반적이었지만, 국어 표준화를 위해 '넙치'로 통일하자는 움직임도 있었습니다.

그러나 우리 역사의 중요한 문헌인 조선시대 발행된 '자산어보'와 '조선왕조실록'에서는 광어라는 표현이 넙치를 의미하는 용어로 사용되었습니다. 특히 '조선왕조실록'에서는 광어가 25번 이상 언급되었는데, 이는 대장금보다도 더 많이 언급된 단어로서 역사적인 중요성을 갖고 있습니다.

가자미, 도다리, 광어 낚시 시즌과 각 낚시채비 방법

가자미 낚시 시즌과 낚시채비

가자미 낚시 시즌

가자미는 다양한 종류가 있어 가자미 낚시는 여러 시즌 동안 즐길 수 있습니다. 가자미 낚시 시즌은 대표적으로 참가자미 낚시와 어구가자미 낚시로 나눌 수 있습니다.

  • 참가자미 낚시: 5월부터 10월까지 가능하며, 피크 시즌은 주로 6월과 7월입니다. 참가자미는 서해에서는 잘 낚이지 않고 동해 지역에서 주로 분포하고 있기 때문에 동해 선상 낚시가 주로 진행됩니다.
  • 어구가자미 낚시: 주로 겨울에 이루어지며, 1월부터 4월까지 고성과 속초 등에서 출항합니다. 어구가자미는 겨울에 최적화된 낚시로 알려져 있습니다.

가자미 낚시채비

가자미 낚시는 기본적으로 체험낚시처럼 진행되기 때문에 참가자미나 어구가자미 낚시에 상관없이 채비는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가자미 낚시에 필요한 낚시채비입니다.

  1. 낚시 철: 가자미 낚시에는 도다리 낚시와 비슷한 방법을 사용하므로 도다리 낚시에 사용하는 채비를 그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미끼: 가자미에게는 청갯지렁이가 효과적인 미끼입니다. 충분한 양의 청갯지렁이를 준비해야 합니다.
  3. 낚싯대와 릴: 일반적으로 가자미 낚시에서는 스피닝릴을 사용하지만, 선상 낚시에서는 베이트릴이나 장구통 릴을 주로 사용합니다.
  4. 원줄: 6호 PE 라인을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5. 봉돌: 출조점에서 구입할 수 있으며, 출조점에서 추천하는 봉돌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6. 전동릴: 어구가자미 낚시에서는 깊은 수심에서 낚시를 하기 때문에 전동릴이 필수적입니다. 출조점에서 전동릴을 빌릴 수 있으니 사전에 문의하고 대여하는 것이 좋습니다.

도다리 낚시 시즌과 낚시채비

도다리 낚시 시즌

도다리 낚시 시즌은 봄에 쭈꾸미 낚시 시즌과 유사한 기간에 진행됩니다. 남해나 동해 지역에서 많은 배들이 도다리 낚시를 즐깁니다. 서해권에서는 주로 쭈꾸미 낚시를 하기 때문에 도다리 낚시는 목포 이남 남해권과 동해권에서 주로 진행됩니다. 동해 지역에서는 도다리 낚시를 일 년 내내 즐길 수 있습니다. 특히 속초와 강릉의 기수지역이나 방파제에서 도다리 원투낚시가 인기를 끌고 있으며, 4월과 5월이 가장 맛있는 시기입니다.

도다리 낚시채비

도다리 낚시채비는 일반적인 원투 낚시채비를 사용하면 됩니다. 다음은 도다리 낚시에 필요한 낚시채비입니다.

  1. 낚시 철: 일반적인 원투 낚시에 사용하는 채비를 그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미끼를 달아 낚시하는 원투낚시 방법이 주로 사용됩니다.
  2. 미끼: 주로 갯지렁이를 사용하며, 충분한 양의 갯지렁이를 준비해야 합니다.
  3. 낚싯대와 릴: 스피닝릴을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중형 크기의 라이트 지깅대나 농어 루어대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4. 원줄: PE 1호~1.5호 정도의 라인을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단, 광어의 힘을 감당하기 위해 쇼크리더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5. 봉돌: 출조점에서 구입할 수 있습니다. 출조점에서 권장하는 봉돌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광어 낚시 시즌과 낚시채비

광어 낚시 시즌

광어 낚시는 사실상 1년 내내 할 수 있는 낚시입니다. 조과가 보장되지 않는 원투낚시 방법도 가능하지만, 조과가 보장되는 선상 다운샷 광어 낚시가 가장 인기가 있습니다. 대체로

다른 생선 낚시들이 끝난 뒤 주로 진행되며, 주로 가을부터 다음 해 봄까지 이루어집니다. 가을부터 겨울까지는 광어 다운샷 낚시나 농어, 우럭을 낚을 수 있는 출조가 이뤄집니다.

광어 낚시채비

광어 낚시채비는 원투채비와 광어 다운샷 루어채비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원투채비: 일반적인 원투 낚시채비를 사용하면 됩니다. 25~40호의 봉돌에 다운샷 리그로 광어 전용 웜을 장착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라이트 지깅대나 농어 루어대로 충분히 낚시를 할 수 있으며, 원줄은 PE 1호~1.5호 정도면 충분합니다.
  2. 광어 다운샷 루어채비: 25~40호의 봉돌에 광어 전용 웜을 장착하는 것이 주요한 포인트입니다. 농어 루어대로도 충분히 낚시할 수 있습니다. 원줄은 PE 1호~1.5호 정도면 충분합니다.
반응형

목차

    댓글